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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쩌다, 내가 예쁜
삽은 늘 서 있다 외 1편/윤관영 본문
삽은 늘 서 있다 외 1편
윤관영
들어가 들어올리는 은근함이 특징이지만
녹슨 날로 서 있기 일쑤인
삽에게도 울음이 있다
삽끼리 부딪쳐 콘크리트를 털어내는 소리와
흙 묻은 삽을 돌덩이에 쳐 내는 소리는 다르다
그 얇은 삽 속에는 꿩의 울음이 쟁여져 있다
골 깊은 문안골에 상수도 작업하러 갔을 때
인기척에 놀란 꿩이 날아올라
산 중턱에 가서야 내던 울음을 안다
꿩 때문에 놀란 몸을 추스르던 그 때서야
꿩도 울었던 것이다
삽날을 두드리는 일은 하늘에 대고
오늘 일 끝났다는 신고식 같은 거지만
삽 속에 꿩의 울음소리가 내장됐다는 것을 안 것은
매련 없이
혼자,
서 밤하늘 보기를 좋아한 이후의 일이다
삽은 흙이 적이 묻어도 무장 무겁다
쪽삽 보다는 각삽의 울음통이 더 넓고 길다
한 상 받다 2
냉장고도 시간을 이기지는 못 한다
여지가 없으신, 어머니
군밥이 가던 개도 닭도 없고 돼지는 옛날 돼지
쉰 음식의 경계가 흐릿하다 경계
그 경계 위에선, 모든 걸 모르쇠 몰라야 한다
양 조절을 할 수 없는 적은 식구, 장정이 다이어트 타령을 하는 세상
어머니 밥상의 경계는 요즈막 자신이 그 경계의 경계선이다
이 사람아, 음석 버리믄 죄 반능 겨어
그 경계에선 쉰내를 맡을 수가 없다 김빠진 소주도 달다
황송한 한 상이 있을 뿐이다
<주변인과詩> 봄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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